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문장의 기본문형인

"~은 ~입니다"하는 서술문을

배웁니다.'

 

***

 

 

!열공!

 

1. 기초단어 5개

책상 стол 러시아어는 모든 단어에서 한군데의 모음에 강세(액센트)를 가지며 이 강세를 잘 살려서 발음해야 제대로 알아듣고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강세가 있는 모음은 상대적으로 강하고 길게 발음한다. 표에서 강세가 있는 글자는 굵게 표시한다. 
의자 стул
신문 газета
книга
잡지 журнал 주르

 

2. "이것은 ~입니다."

영어의 This에 해당하는 가장 기본적인 지시대명사 "이것"은 это (에따)다. 액센트가 э에 있으므로 지난 강의에서 배웠듯이 뒤의 о는 [오]발음이 아니라 [아]와 [어]의 중간발음이 난다. 그냥 [아]라고 발음하면 될 것 같다.

"이것은 책입니다."는 러시아어로 это книга.(에따 끄니가) 라고 하면 된다는데  ​직역하면 "이것 책"이다. 무슨말이 이런지.  "~입니다"란 단어가 빠져 있다. 영어로 말하면 This book.이 This is a book.의 의미가 되는 것이다. be 동사가 없이도 "~입니다"란 의미가 통한단 말인가요.  하지만 러시아에선 가능하다. 러시아어 명사에는 여러가지 격이 있는데 명사 기본형은 주격으로 사용된다. 즉, 모든 명사는 "~는 ~이다"란 의미를 내포하는 것이다.

 

러시아어에도 물론 영어의 Be 동사는 있다. 나중에 나오게 되니 기대하시라.

 

의문문도 간단하다. 문장 끝에 ?표를 붙이고 억양만 약간 올려주면 된다.​ "이것은 책입니까?"는 это книга? (에따 끄니가?)이다.

  

 

3. 기본 인사말

​○  "안녕!",  привет (쁘리) : , 영어의 Hello!, Hi! 처럼 가까운 사이에 가볍게 나누는 인사말이다. 발음에서 주의할 것은 단어끝의 T 발음을 약하게 한다는 점이다. 러시아어 문자끝에 오는 자음은 어처럼 약하게 들릴락말락 해줘야 한다고...

 

​○  "안녕!", здравствуй (즈드쓰뜨부이) : 위 привет와 동일한 뜻의 인사말이다. 발음이 매우 어렵다. 특히 중간에 자음만 BCT 3개가 연달아 나온다. 이런 경우 연달아 나오는 자음의 맨앞 자음은 발음을 생략한다.

○ "안녕하십니까", здравствуйте (즈드쓰뜨부이) : 윗사람 등을 만났을 때 정중하게 하는 인사말이다. 위의 здравствуй 에 Te를 붙인 것인데 발음은 [떼]가 아니라 약한 발음의 [쩨]가 된다. 이렇게 발음이 바뀌는 이유는 나중에 다시 설명이 된다.

○ "잘가!", Пока (빠) : 친구끼리 헤어질 때 하는 인사말이다.

○ "안녕히 계십시오", До свидания.(다 쓰비니야) : 어른에게 정중히 작별인사를 드릴때 쓰는 인사말이다. До는 [도]가 아니라 [다]로 발음되는데 '~까지'란 의미다. свиданиe는 '만남', '회동'의 뜻으로 '또 만날 때까지 잘 계시라는 말이다. свиданиe가 свидания 로 바뀌는 이유는 격변화라는 것인데 러시아어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앞으로 설명될 것이다.

 

오늘은 여기까지 '다 스비다니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