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소유형용사 중

Your에 해당하는 것을 배우고

무엇을 달라는 표현을

공부합니다.

 

***

 

 

***

 

1. 기초단어

대중식당 столовая 쓰딸로바야 레스토랑은 ресторан(리쓰또란), 일반 대중식당은 столовая(쓰딸로바야)


большой театр(발쇼이 쪠아뜨르)는 우리가 볼쇼이극장이라 부르는 "대극장"을 말함.


(발음규칙) друг에서처럼 г는 단어의 끝에 올때 원래의 [g]발음에서 [k], [끄] 발음으로 바뀐다.
 극장(공연) театр 쪠아뜨르
극장(영화) кино 끼노
병원 вольница 발니짜
남자친구 друг 드루끄
여자친구 подруга 빠드루가
창문 окно 아끄노 
안경 очки 아치끼 
 우체국 почта 뽀치따 

 

2. 소유형용사 그 두번째

 

   ◇ your - 너의

 

      - 지난 시간에 My에 해당하는 소유형용사의 변화형을 배웠는데 오늘은 your에 해당하는 단어의 변화까지 배우고 복습하고 본다.

성,수 나의
(My)
발음 너의
(Your)
발음
 단  수  남성 мой твой  뜨보이
여성 моя твоя  뜨바야
중성 моё  마 твоё  뜨바요
 복   수  мои  마 твои 뜨바이

* "나의" 와 "너의"간 차이는 어미는 같고 어근이 M이냐 TB이냐만 다르네요.

 

      "이 사람은 너의 남자친구냐?"    :     Это твой друг? (에따 뜨보이 드루끄)  - 남성

      "이 사람은 너의 여자친구냐?"    :     Это твоя подруга. (에따 뜨보야 빠드루가) - 여성

      "이것은 너의 창문이다."           :     Это твоё окно. (에따 뜨바요 아끄노) -중성

      "이 안경은 너의 것이다"          :     Это твои очки. (에따 뜨바이 오치끼) - 복수 (안경은 복수취급)

 

 

3. 물건을 달라고 할 때의 표현

 

    ◇ "나에게 ~ 좀 주세요"

 

      - 이미 지난 시간에 한번 배운 표현이다. 간단하게 Дайте(다이쪠)하면 "주세요"하는 표현이 되는데, 이를 좀더 자세히 표현하려면...

 

      - "내 안경을 나에게 좀 주세요"는 Дайте мне пожалуйста мои очки.(다이쪠 므녜 빠좔스따 마이 오치끼)이다. 여기서 дай(다이)하고 Te를 떼면 반말로 "줘라"가 되며 мне는 "나에게"이다.

 

 

    ◇ "자, 여기 있습니다."

 

 

      - 이것도 지난 시간에 배운것으로 "비로 여기", "바로 이것"이란 뜻의 Вот(보뜨)를 쓰면되는데 끝에 명사의 성에 따라 Вот он. 또는 Вот она.라고 할 수 있다.

 

 

4. 나는 ~로 갑니다.

 

       - 지난 시간에 잠깐 "~에", "에서"의 전치사는 뒤에 오는 단어에 따라 в  또는 на가 된다고 배웠는데, 여기서 в 는 "~로" 즉, 방향을 뜻하는 전치사도 된다.

 

        - "나는 병원에 있습니다"는 Я в больнице.(야 브 발니쪠)가 되는데 "병원"  больницa의 어미가 e로 바뀌는 것에 주의하자. 

 

       - 또 " 나는 극장에 갑니다"도 в 를 써서 Я иду в театр.(야 이두 브 쩨아뜨르)이다.  여기서 Я иду 는 영어의 I go에 해당하는 표현이니 꼭 외워두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