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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여격 용법 두번째 시간으로

여격지배 동사와 조동사,

술어부사 구문에서의 여격 등을

공부합니다.

 

***

 

***

 

1. 기초 단어

도와주다 помочь
 완료동사 빠모치
- 완료동사와 불완료동사의 개념 :


동사중에 뜻은 같지만 스펠이 약간 달라지면서 완료동사, 불완료동사로 짝을 이루는 동사들이 있다.
완료동사는 '어제', '내일' 등과 같은 특정시점의 부사와 함께 쓰여서 동작이 일회성으로 끝나는 경우 사용되며 불완료과거는 '항상', '가끔' 등 불특정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와 함께 쓰여서 동작이 계속 반복되는 경우에 사용된다. 
완료동사는 현재시제엔 사용되지 않는다. 과거 또는 미래시제에서만 사용된다. 현재시제에 사용될 수 있는 동사는 불완료동사 뿐이다.

 помогать 불완료 동사  빠마가찌
방해하다 помешать
완료동사 빠미샤찌
 мешать 불완료 동사  미샤찌
시작하다 начать
완료동사  나차찌
 начинать 불완료 동사  나치나찌
끝내다 кончить  완료동사 꼰치찌
кончать
불완료 동사  깐차찌
항상 всегда
프씨그다 
 준비하다  готовить 가또비찌 
피아노 рояль
러얄 
재미있는 интересный
인찌례스늬
즐거운 весёлый 비쑐늬
무서운 страшный
스뜨라슈늬
 이로운 полезный  빨례즈늬 
 해로운  вредный 브례드늬 

* "도와주다, 방해하다" 등의 동사는 우리말에서 "~를" 도와준다고 표현해서 도와주는 대상을 직접목적어로 쓰는 경향이 있으나 러시아어에서는 "~에게" 도움을 주다", "~에게 방해가 되다"는 식으로 도와주는 대상을 간접목적어 형태로 쓰며 따라서 이런 동사 뒤에는 여격 + 동사원형이 와서 "~에게 ~하는데 도움을 주다(방해를 하다)" 는 용법으로 쓰인다.

 

(작문)

 

     (1) "나는 항상 아내가 식사준비하는 것을 돕습니다."

          - Я всегда помогаю моей жене готовить обед. (야 프씨그다 빠마가유 마예이 쥐녜 가또비찌 아볘뜨)

 

       (해설) 이 예문은 동영상 강의에 없는 것인데 필자가 응용해서 만들어 본 것이다. '항상'이란 부사가 있고 동작이 반복되는 것이므로 돕는다는 동사로 불완료동사인 помогать 동사를 썼고 моей жене 는 "나의 아내' моя жена를 여격으로 변화시킨 것이다.  жена 뿐 아니라  моя 까지 여격으로 변화시켜야 하니 참으로 복잡한 언어이다.

 

     (2) "나의 딸은 어제 아빠가 일하는 것을 방해했습니다."

          - Моя дочь вчера помешала папе работать. (마야 도치 프치라 빠미샬라 빠뼤 라보따찌)

 

       (해설) 방해한 사건은 일회상으로 완료된 일이므로 완료동사인 помешать 동사를 사용했고 "아빠" папа 의 여격인 папе + 동사원형으로 표현된 것이다.

 

     (3) "제가 당신을 방해하고 있지는 않나요?"

         - Я не мешаю вам? (야 니 미샤유 밤)

 

      (해설) 여기서 방해하는 사건은 현재의 지속적인 상태를 의미하므로 완료동사인 помешать 동사는 사용할 수 없으며 반드시 불완료동사인 мешать 동사가 사용되어야 한다. вам은 вы의 여격.

 

     (4) "당신의 아들은 언제 피아노를 시작했나요?"

         - Когда ваш сын начал играть на рояле. (까그다 바슈 씐 나찰 이그라찌 나 러얄례)

 

"모든 것이 끝났습니다."

- Всё кончились. (프쑈 깐칠리씨)

 

  (해설) кончились는 "끝나다"는 재귀동사 кончиться(꼰치쨔) 동사의 과거 복수형이다.

 

 

2.  여격의 용법 (2)

 

지난 시간의 세가지 용법에 이어서 여격이 사용되는 경우를 두가지 더 살펴 보면, 

  

    4) 술어부사 구문에서 주어는 여격으로

 

        "당신에겐 ~하는 것이 ~하다, ~했다, ~할 것이다"

       주어의 여격 + 술어부사 + 동사원형 (현재)

       주어의 여격 + было +   술어부사 + 동사원형 (과거)

       주어의 여격 + будет +  술어부사 + 동사원형 (미래)

 

(예문)

 

       (1) "나는 한국어를 배우는 것이 쉽다."

           - Мне легко изучать корейский язык. (므녜 리흐꼬 이주차찌 까례이스끼 이즤끄)

 

       (2) "당신은 러시아어를 말하는 것이 어려웠나요?"

          - Вам было  трудно говорить по-русски? (븰로 밤 뜨루드나 가바리찌 빠루스끼)

 

       (3) "네가 러시아어를 배우는 것은 이로울 것이다."

          - Тебе будет полезно изучать русский язык (찌볘 부지뜨 빨례즈나 이주차찌 루스끼 이즤끄)

 

       (4) "우리는 수업시간에 노래를 부르는 것이 유쾌했습니다."

          - Нам было приятно петь песню на уроке. (남 븰로 쁘리야뜨나 뼤찌 볘쓰뉴 나 우로꼐)

 

           (해설) песню는 "노래" песня의 대격. "수업" урок는 "~에서" 전치사를 в가 아닌 на를 쓴다.  уроке는  урок의 전치격.

 

 

       5) 여격지배 조동사의 주어는 여격으로

 

           - 이미 배운 조동사 "~할 필요가 있다"는 надо, нужно, "~해서는 안된다"는 нельзя, "~해도 된다"는 можна는 여격지배 조동사로서 주어를 여격으로 써야 한다.

 

(예문)

 

        (1) "나는 도서관에서 공부할 필요가 있다."

             - Мне нужно заниматься в библиотеке. (므녜 누쥬나 자니마쨔 브 비블리오쪠꼐)"

 

        (2) "그는 담배를 피우면 안된다."

            - Ему нельзя курить. (이무 닐쟈 꾸리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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